본문 바로가기
Office 사용법

엑셀 ROW, COLUMN 사용법

by 한국개미하워드 2023. 2. 18.
반응형

Excel은 데이터 관리를 위한 다양하고 강력한 도구로, 사용자가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과 수식을 제공합니다. 이러한 함수 중 하나는 사용자가 스프레드시트에서 셀 위치에 대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게 해주는 ROW 및 COLUMN 함수입니다.

이러한 기능은 간단하면서도 강력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작하고 계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.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ROW 및 COLUMN 함수를 공식 사용법, 정의 및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14가지 예제를 포함하여 자세히 살펴봅니다.

사용처


ROW 및 COLUMN 함수는 데이터 분석, 차트 작성 및 서식 지정과 같은 Excel의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사용됩니다. 수식에 포함할 셀 범위를 계산하거나 차트에서 셀을 참조할 때와 같이 사용자가 스프레드시트에서 셀 위치에 대한 정보를 추출해야 하는 상황에서 특히 유용합니다.

정의


Excel의 ROW 함수는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의 행 번호를 반환하는 데 사용됩니다.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.

=ROW(참조)

여기서 "참조"는 행 번호를 반환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. 예를 들어 셀 B4의 행 번호를 반환하려면 다음 수식을 사용합니다.

=ROW(B4)

Excel의 COLUMN 함수는 스프레드시트에서 특정 셀의 열 번호를 반환하는 데 사용됩니다. 함수의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.

=COLUMN(참조)

여기서 "참조"는 열 번호를 반환하려는 셀 또는 셀 범위입니다. 예를 들어 셀 B4의 열 번호를 반환하려면 다음 수식을 사용합니다.

=COLUMN(B4)

공식적인 사용법


ROW 및 COLUMN 함수는 수식, 차트 및 매크로와 같은 Excel의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됩니다. 사용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수식에 포함할 셀 범위를 결정하려면 다른 함수와 함께 ROW 및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수식에 포함할 셀 범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열 A의 모든 값을 합산하려면 다음 수식을 사용합니다. =SUM(A:A)

차트에서 셀을 참조하려면: ROW 및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차트의 셀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기본 데이터의 변경 사항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동적 차트를 생성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스프레드시트의 처음 10개 행에 대한 판매 데이터를 표시하는 차트를 만들려면 다음 수식을 사용합니다.

=SERIES(Sheet1!$B$1,Sheet1!$A$2:$A$11, 시트1!$B$2:$B$11,1)

위치를 기준으로 셀 서식 지정: ROW 및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스프레드시트의 위치를 기준으로 셀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 행 5의 모든 셀을 녹색 배경으로 서식 지정하려면 =IF(ROW()=5,"Green","") 수식을 사용합니다.

14가지 예시


1. ROW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셀의 행 번호를 반환합니다.

=ROW(B4)

2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셀의 열 번호를 반환합니다.

=COLUMN(B4)

3. ROW 함수를 사용하여 수식에 포함할 셀 범위를 계산합니다.

=SUM(A2:INDIRECT("A"&ROW()-1))

4. ROW 함수를 사용하여 기본 데이터의 변경 사항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동적 차트를 생성합니다.

=SERIES(Sheet1!$B$1,Sheet1!$A$2:INDEX(Sheet1!$A:$A,COUNTA(Sheet1!$A:$A)),Sheet1!$B$2:INDEX(Sheet1!$B: $B,COUNTA(Sheet1!$B:$B)),1)

5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열의 모든 셀을 노란색 배경으로 포맷합니다.

=IF(COLUMN()=3,"Yellow","")

6. ROW 함수를 사용하여 전년 대비 매출 변화율을 계산합니다.

=(B4-B3)/B3

7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행에 있는 모든 셀의 서식을 빨간색 글꼴로 지정합니다.

=IF(ROW()=5,"Red","")

8. ROW 함수를 사용하여 수식에 포함할 셀의 동적 범위를 만듭니다.

=SUM(OFFSET($B$1,1,0,ROW()-1,1))

9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열에 있는 모든 값의 평균을 계산합니다.

=AVERAGE(INDIRECT("C1:C"&COUNTA(C:C)))

10. ROW 함수를 사용하여 100보다 큰 값을 포함하는 특정 행의 모든 셀을 강조 표시하는 조건부 서식 규칙을 만듭니다.

=IF(B4>100,"Yellow","")

11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행의 총 셀 수를 계산합니다.

=COUNTA(2:2)

12. ROW 함수를 사용하여 기본 데이터의 변경 사항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동적 차트를 생성합니다.

=SERIES(Sheet1!$B$1,Sheet1!$A$2:INDEX(Sheet1!$A:$A,COUNTA(Sheet1!$A:$A)),Sheet1!$B$2:INDEX(Sheet1!$B: $B,COUNTA(Sheet1!$B:$B)),1)

13. COLUMN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열에 있는 모든 셀의 서식을 파란색 글꼴로 지정합니다.

=IF(COLUMN()=3,"Blue","")

14. ROW 함수를 사용하여 특정 행에 있는 모든 값의 합계를 계산합니다.

=SUM(2:2)

결론


Excel의 ROW 및 COLUMN 함수는 사용자가 스프레드시트에서 셀 위치에 대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강력하고 다양한 도구입니다. 간단한 구문과 유연한 기능을 갖춘 이러한 함수는 데이터 분석, 차트 작성 및 서식 지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사용됩니다. 이 블로그 게시물에 제공된 정의, 공식적인 사용법 및 예제를 이해함으로써 사용자는 이러한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므로 Excel 작업에서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반응형

'Office 사용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엑셀 MINIFS 사용법  (0) 2023.02.19
엑셀 MAXIFS 사용법  (0) 2023.02.18
엑셀 SWITCH 사용법  (0) 2023.02.17
엑셀 AND, OR, NOT 사용법  (0) 2023.02.17
엑셀 SORT, MOD 사용법  (1) 2023.02.17

댓글